*JAVA*

[java] 클래스 변수(static 변수)와 상수 필드(static final)

깐부로부터 2021. 10. 25. 23:52

필드
[표현법] 접근제한자 예약어(생략가능) 자료형 필드이름;

생성시점 : 프로그램 실행과 동시에 메모리의 static영역에 할당됨
소멸시점 : 프로그램 종료시 소멸됨
=> 객체를 생성하지 않고 할당됨!!

static "공유"의 개념이 강함!
프로그램 실행과 동시에 메모리영역에 공간을 만들어두고 그 안에 값을 공유해서 쓰자!


상수필드 (cf. 상수 : 변경하지 않을 변수)
[표현법]
public static final 자료형 상수필드이름 = 값;
=> 한번 지정된 값을 고정해서 쓴다. 그래서 무조건 초기화 해줘야함!!!

=> 예약어 순서는 상관없음 public final static으로 써도됨!

static

: 공유의 개념(재사용성)
final

: 한번 지정해놓고 변경하지 않겠다. (상수선언)

값이 변경되어서는 안되고 고정적인 값을 메모리상(static)에 올려놓고
(프로그램이 시작과 동시에 메모리 영역에 할당, 값이 변하지도 않음)
공유할 목적으로 사용

상수필드 이름도 항상 모두 '대문자'여야한다!

'*JAVA*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[java] 객체 - 메소드(method)  (0) 2021.10.26
[java] 생성자(constructor)  (0) 2021.10.26
[java] 접근제한자  (0) 2021.10.25
[java] 전역변수/ 지역변수  (0) 2021.10.25
[java] 캡슐화 - setter / getter 메소드  (0) 2021.10.25